남사당놀이 국가무형문화재 제3호 유네스코세계무형문화유산

대전 남사당

메뉴
남사당 대전지회

home > 남사당 대전지회 > 인사말

인사말

“ 예술혼의 향기가 곰삭은 멋과 흥으로 발아(發芽)되어 벅찬 감동으로 펼쳐지는 전통연희의 다양한 색(色)”

안녕하십니까? 무형유산의 흥과 멋이 녹아있는 전통연희의 보고(寶庫) 남사당 대전지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현대사회는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국가간·개인간의 정보거리는 “Zero”미터에 이르렀으며,글로벌·정보화시대에 걸맞게 다양한 문화는 시간적·공간적 지배를 받지 않고 실시간대로 교류되고 소통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가가 가지고 고유의 전통 및 신문화는 국가의 품격을 저울질 하는 하나의 기준점이 되고 있는 등 21세기 문화의 르네상스라 할 수 있습니다.

한민족의 전통예술은 5천년의 유장한 역사와 함께 이어온 민중예술이자 종합공연 예술로써 우리 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이 깃들어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문화가 자국의 경쟁력으로 떠오르는 지금, 민족의 자존을 지켜온 대표적인 민중예인집단 남사당이 지니고 있는 생명력은 선대예인의 얼과 혼, 멋과 흥으로 꽃 피워야 할 내일의 문화입니다.

남사당놀이는 악(樂), 가(歌), 무(舞), 희(戱), 기예(技藝) 그리고 곡예(曲藝) 등이 두루 연계된 총체적인 예술일 뿐만 아니라, 노동, 제의, 민속, 종교, 사상 등 매우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담고 있는 ‘문화복합체’로서, 민중의 삶을 대변하는 민중예술과 전문적 예술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예술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춤을 바탕으로 다양한 예술 장르를 효과적으로 융합시킴으로서 예술성을 높이고 대중적인 성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남사당놀이는 문화원형으로서의 무한한 가치를 지니고 있었으며, 예술적 영역의 확장은 문화적 감성 코드로 현재에 소통하고 있으며, 나아가 예술적 가치를 감성으로 느끼며 심미적 경험을 일으켜 감응하고 반응하고자 합니다.

남사당 대전지회는 남사당놀이의 교육, 공연, 전시, 조사, 연구 등 전승과 보존에 앞장서는 한편, 전승지원, 판로확대 및 국, 내외 교류협력 등 남사당놀이의 활용 및 지원 가능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남사당놀이의 허브이자 네트워크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곳을 방문하시는 여러분들의 애정을 담아 또 다른 신명으로 공감할 수 있는 장으로 다가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現 (사)남사당 놀이보존회 및 (사)남사당 임시회장,   (사)남사당대전지회 지회장문 진 수